렌딧은 지난 3년 동안 안정적인 투자 수익률을 유지하신 기존 투자자 분들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많은 채권에 분산투자할수록 원금손실가능성이 확연히 낮아지고, 특정 채권에 큰 금액을 몰아서 투자 시 원금손실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렌딧은 현재 고객님의 포트폴리오가 렌딧의 다른 고객들과 비교하여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고, 이 후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분산투자 목표가 무엇인지 투자자가 직접 확인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투자분석 메뉴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분산투자 적정성이란?
투자 분석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분산투자 적정성입니다. 분산투자 적정성은 투자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제공하는 렌딧의 분산투자 평가 기준입니다.
렌딧은 투자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주기적으로 분석한 결과 채권 자체의 위험 보다는 고객의 투자 패턴이 수익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렌딧은 채권의 자체 정보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분산투자 적정성 지표는 양호, 보통, 부족 3단계로 표시되며, 채권당 투자 금액이 적고 투자한 채권의 수가 많으면 높게 평가됩니다. 이 지표는 투자한 포트폴리오(투자한 채권의 구성)의 수익률을 판단하는 지표가 아니라, "되도록 많은 채권에 투자금을 고르게 쪼개 분산투자한다"는 P2P 투자 원칙에 대한 지표입니다.
지표는 고객이 지금까지 투자한 채권 개수, 채권당 투자금액, 총 투자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고객별 채권당 최대 투자비율을 계산 후 등급으로 반영합니다.
채권당 최대 투자비율이란 투자금액을 고르게 투자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로서 2.5% 이하로 유지할 때 안정적인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100개 채권에 5천원, 10개 채권에 5만원을 투자한 고객의 채권당 최대 투자비율은 5%가 됩니다.)
분산투자 적정성의 ‘양호’ 단계는 채권당 최대 투자비율 = 2.5%, 채권개수 = 100개를 기준으로 합니다. 실제로 이 기준을 만족하는 렌딧의 투자자들은 기준을 만족하지 못 하는 투자자들에 비하여 수익률의 변동폭이 훨씬 적으며, 이는 다음에서 설명드릴 렌딧 투자자 수익률 분포 그래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 적정성의 기준은 투자고객이 늘어날 수록 더욱 정밀한 데이터 분석과정을 거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적정성의 판단 근거 - 렌딧 투자자 수익률 분포 그래프
분산투자 적정성이 ‘양호'인 고객과 그렇지 못한 고객의 수익률 안정성은 실제 렌딧 투자자들의 수익률을 표시하는 ‘렌딧 투자자 수익률 분포’ 그래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2015년 7월부터 현재까지 렌딧 투자자들의 수익률을 투자 채권 포트폴리오의 평균 경과 기간에 따라 분포 시킨 그래프입니다. (2018년 6월 기준)
전체 유저에 비하여 분산투자 적정성이 ‘양호'인 채권 수 100개 이상 / 채권 당 최대 투자 비율 2.5% 고객의 수익률의 변동폭이 크게 줄어들고 훨씬 더 안정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는 실제 투자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 고객은 개인신용채권에 투자할 때 기대할 수 있는 실질적인 수익률을 통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투자 후에는 본인의 위치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는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
수익률: 지급받은 원리금과 이자, 그리고 손실률을 반영한 연환산 수익률입니다. (세금과 서비스 이용료 미반영)
평균경과기간: 채권 별로 투자 기간이 다를 경우 채권에 투자한 금액을 가중치로 산출한 평균 투자 기간입니다.
예를 들어 12개월 전에 100만원을 투자하였고, 이번에 새롭게 100만원을 투자했다면 평균경과기간은 6개월이 됩니다. 반면에 12개월 전에 100만원을 투자하였고 이번에 새롭게 투자한 금액이 200만원이라 평균경과기간은 6개월이 아닌, 4개월이 됩니다.
내 상황에 맞는 투자 시뮬레이션
투자 시뮬레이션은 안정적인 분산투자 방식을 투자자의 상황에 맞게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기 위한 기능입니다. 현재의 포트폴리오(투자채권 구성) 상태에 따라 추가 투자금액과 권장하는 최소 채권수, 그리고 채권당 투자 금액의 최소 기준을 안내합니다.
투자 시뮬레이션은 투자자의 분산투자 적정성이 ‘부족'이거나 ‘보통'인 경우, 분산투자 적정성을 ‘양호'로 만들기 위한 추가 투자금, 채권 별 투자 금액, 투자 채권 수를 알려줍니다.
설정된 추가 투자금은 고객이 직접 조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 투자금액은 리스크 분산 방법에 대한 제안으로 투자패턴을 조정하는 정보로써 참고하시는 것을 권장하며, 시뮬레이션 된 금액이 부담된다면 금액을 줄여서 투자 하셔도 무방합니다. 예를 들어 60만원이 추천될 경우 본인이 30만원으로 줄여 두 번 투자한다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분산투자 적정성이 ‘양호'인 투자자에 대해서는 기존의 투자패턴을 고려하여 추가 투자금액이 설정 됩니다. 경우에 따라 과도한 추가 투자금액, 채권개수가 표시된다면 본인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시뮬레이션 후 투자자는 투자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구매 화면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단, 투자한도가 부족하거나 구매 가능한 채권 수가 부족할 경우에는 안내 메시지가 표시되고 투자하기 버튼이 비활성화 되니 이 경우에도 본인의 상황에 맞게 투자 금액을 조정하여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렌딧 투자는 원금 보장성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 부분 연체채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당 투자 금액이 적을수록, 투자 채권의 수가 많을수록 투자한 채권이 연체가 발생했을 시 수익률의 변동성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분산투자 적정성'을 연체채권이 나의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기준으로 참고하여 더욱 안전한 투자활동에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