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투자 알아보기

P2P 투자는 무엇이며, 투자 시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나요?

Support avatar
작성자: Support
1주 전에 업데이트함

P2P 투자란?

P2P(Peer-to-Peer) 금융은 대출자와 투자자를 온라인에서 연결해주는 플랫폼 사업입니다. 오프라인 지점을 운영하는 비용을 절감해, 대출자에게는 2금융권보다 낮은 금리를, 투자자에게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2005년 영국에서 최초의 P2P 금융기업인 조파(Zopa)가 설립되었으며, 이어서 미국에서 프로스퍼(Prosper), 렌딩클럽(Lending Club) 등이 등장하면서 시장이 확대되었고, 2013년 이후 중국의 P2P 회사들이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면서 시장 규모가 급격하게 성장하여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검증된 금융 모델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P2P 금융은 대출 대상에 따라 크게 개인, 소상공인, 부동산의 3가지로 분류됩니다. 렌딧은 이 중 개인신용대출에 집중하고 있는 P2P 금융회사입니다. 렌딧이 왜 개인신용대출을 선택했는지 궁금하시다면  [이 글] 을 읽어보세요.


P2P 투자의 장점

높은 수익성

P2P 투자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시중 은행상품 대비 높은 수익률을 들 수 있습니다. 은행이 여신업무 등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에서 각종 비용을 제하고 적은 비율만을 예금 이자로 돌려주는 반면, P2P 금융에서는 대출채권에 직접 투자를 하게 되어 더 높은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편리성

투자 과정이 번거롭지 않습니다.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지점에 신분증을 들고 갈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투자를 할 때도 공인인증서 등 번거로운 과정이 전혀 없습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PC나 스마트폰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접근성

기존 금융상품 투자가 전문적인 영역으로 여겨진 것에 반해, 최소 투자금액이 낮고, 투자를 위해 별도의 자격이 필요하지 않은 P2P 투자는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P2P 투자에서 유의할 점

원금과 수익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P2P 투자는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지 않는 금융상품입니다. 100% 안전을 보장하거나 원금을 보장한다고 하는 업체는 투자를 피해야 합니다*.
투자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서는 다수의 상호 연관성이 낮은 자산에 분산투자해야 합니다. 수익률이 높거나 상환 기간이 짧은 소수의 채권에 큰 금액을 투자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유동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P2P금융은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모아 대출자에게 지급하는 시스템으로 투자가 확정된 이후에는 중도에 투자를 취소할 수 없으므로 본인의 여유자금이 얼마나 있는지 파악하여 투자기간과 투자금액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플랫폼을 이용할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단기간에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선전하는 사기업체를 조심하고, 투자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떤 업체가 대출자를 까다롭게 선별하고 체계적인 채권 관리를 통해 투자자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답변이 도움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