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딧은 왜 연체채권을 매각하나요?
Support avatar
작성자: Support
1주 전에 업데이트함

렌딧은 투자고객이 투자하신 채권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채권의 연체율을 최소화하기 위해 채무자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관리를 병행하고 있으며, 연체 발생 시 내부 직원과 채권관리 전문 신용정보사의 긴밀한 협조를 통한 추심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고객별로 투자한 채권의 수가 평균 289개(2020년 11월 기준)가 넘어 연체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기란 쉽지 않습니다. 렌딧과 전문 신용정보사가 철저히 관리하더라도 일부 채권은 장기연체 될 수 있으며, 회생 및 워크아웃 등과 같은 절차를 통해 특수채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채권의 채무자가 회생이나 워크아웃 등을 신청하여 채무조정 기관(법원/신용회복위원회)의 개시 결정을 받는다 해도, 대출금을 상환할 의무가 모두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채무조정기관을 통해 변제계획인가를 받은 채무자는, 이후 최대 120개월에 걸쳐 변제 계획안에 따라 채무조정기관이 정한 금액을 상환해야 합니다.

그러나 다수의 채권 중 한두 건에 불과한 특수채권의 상환을 기다리는 동안 투자고객들은 다음과 같은 부담을 지게 됩니다.

  • 투자기간의 문제
    최대 120개월 동안 투자금 상환을 기다려야 함 

  • 리스크의 문제
    상환 과정에서 다시 연체가 발생하거나 채무조정 절차가 폐지될 수 있음

또한 상환 가능성이 작고 법조치가 가능한 재산이 많지 않은 장기 연체자 경우, 빠른 매각을 통해 원리금의 일부나마 회수하는 것이 손실을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렌딧은 대형 자산관리회사(AMC) 등을 통해 계약 후 상환 가능성이 낮은 장기연체채권과 특수채권을 적절한 가격에 매각하여 투자고객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채권 매각 후 매각일 기준 가장 가까운 투자 원리금 지급일에 투자고객에게 매각 대금 및 매각 내역을 안내드리고 있으며, 자세한 처리 내역은 각 채권의 상세 정보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