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투자의 기본은 분산투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다음은 2015년7월 렌딧이 투자 서비스를 시작한 후 축적한 투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분산투자의 효과, 직접 확인해 보세요.

1. 절세 효과

같은 금액이라도 적은 금액으로 잘게 쪼개 투자하면 평균 실효세율이 감소합니다. P2P 금융의 명목세율은 27.5%이지만, 100만원 이하의 금액으로 101~200개의 채권에 투자한 렌딧 투자 고객들의 평균 실효세율은 13.6% 까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액으로 잘게 쪼개 여러 개의 채권에 분산투자할 때 절세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과세 시 원 단위의 세금이 절사되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투자 금액과 해당 시점에 본인이 투자 가능한 채권수 등을 고려해, 최선의 조건으로 분산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2. 원금손실 가능성 감소

1) 분산 채권수에 따른 원금손실 가능성 감소

많은 채권에 분산투자할수록 원금 손실 가능성은 확연히 낮아집니다. 100개 이하로 분산투자한 경우의 원금 손실 가능성은 2.8% 였지만, 101~200개 구간은 0.2%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200개 이상인 구간은 0.1% 로 원금 손실 가능성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채권 당 최대 투자 비율에 따른 원금 손실 가능성 감소

많은 수의 채권에 분산투자해도 특정한 채권에 일정 비율 이상으로 몰아서 투자한 경우에는 원금 손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00개보다 많은 채권에 분산투자해도 만일 1개의 채권에 투자금의 4%를 초과해 몰아서 투자한 경우에는 원금 손실 가능성이 2.0%로 나타났습니다. 100개 이하의 채권에 분산투자한 경우 채권 당 최대 투자 비율의 영향이 더욱 큽니다. 1개 채권에 투자금의 4%를 초과해 투자한 경우 원금 손실 가능성이 3.9%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이 분산투자에도 황금률이 있습니다. 렌딧은 투자 시점에서 가장 최선의 분산투자가 가능하도록 투자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투자 시뮬레이션에 앞서 투자 분석을 통해 현재 자신의 분산투자 적정성을 확인해 보세요.
투자 시뮬레이션 기능 자세히 알아보기>

답변을 찾으셨나요?